거꾸로 교실·거꾸로 학습

3.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미래 교육 2017. 3. 14. 20:32

3.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 첨부: 거꾸로 교실과 전통적 수업의 차이 비교

         3 거꾸로 교실과 전통적 수업의 차이.pdf

        

출처: 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교육과학사. 2016.

      43-52.

 

1.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의 의미:

우리나라에서‘flipped classroom’‘flipped learning’뒤집힌 학습’,‘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 ‘거꾸로 배움’, ‘거꾸로 학습등으로 서로 혼용되어 사용되었다(임진혁 외 공역, 2013; 정찬필 외 공역, 2015; 김수철, 2014; 박태정 외, 2015; 이민경, 2014a, 2014b; 전희옥, 2014).

 

그러나 J. Bergmann & A. Sams가 세 가지 용어를 구별하여 서로 다른 학습 활동으로 사용하였고, 최근 거꾸로 학습 네트워크(FLN)3 가지를 구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이유에서 원저자의 의도를 살리고 서로 구별하기 위해서 필자는 Flipped Classroom거꾸로 교실, ‘Flipped-Mastery Classroom'거꾸로 완전 교실, ‘Flipped Learning'거꾸로 학습으로 번역해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고 혼란을 막을 수 있는 길이다(박상준, 2016: p.43, 주석).

 

 

 

2.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flipped classroom)

     전통적 수업(traditional classroom)의 비교

 

 

 

3. 교실 수업의 전환: 전통적 수업에서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으로

 


4.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3 거꾸로 교실과 전통적 수업의 차이.pdf
0.2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