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거꾸로 학습

4. 거꾸로 학습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미래 교육 2017. 3. 14. 20:38


4. '거꾸로 학습'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 첨부: 거꾸로 학습의 의미, 특성, 교수.학습과정

            

4 거꾸로 학습.pdf


 출처: 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교육과학사. 2016.

        74-100 

 

1.‘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의 의미:

 

우리나라에서‘flipped classroom’‘flipped learning’뒤집힌 학습’,‘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 ‘거꾸로 배움’, ‘거꾸로 학습등으로 서로 혼용되어 사용되었다(임진혁 외 공역, 2013; 정찬필 외 공역, 2015; 김수철, 2014; 박태정 외, 2015; 이민경, 2014a, 2014b; 전희옥, 2014).

 

그러나 J. Bergmann & A. Sams가 세 가지 용어를 구별하여 서로 다른 학습 활동으로 사용하였고, 최근 거꾸로 학습 네트워크(FLN)3 가지를 구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이유에서 원저자의 의도를 살리고 서로 구별하기 위해서 필자는 Flipped Classroom거꾸로 교실, ‘Flipped-Mastery Classroom'거꾸로 완전 교실, Flipped Learning'거꾸로 학습으로 번역해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고 혼란을 막을 수 있는 길이다(박상준, 2016: p.43, 주석).

 

 


2.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의 특성

 

거꾸로 학습은 거꾸로 교실(거꾸로 수업)의 한계점을 보완하면서 더 발전된 새로운 형태의 수업 패러다임으로서, 거꾸로 교실과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르다.

 


 

3. 거꾸로 학습의 구조

 

 

 

4. 거꾸로 학습은 어떻게 수업하는 것인가?

 


5. 거꾸로 학습의 체크리스트 (교사용)

 

교사가 거꾸로 학습을 적절하게 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거꾸로 학습 지표의 체크리스트

영 역

거꾸로 학습의 지표

        평  가


유연한

환경

나는 학생이 필요할 때, 자신의 학습에 대해 상호작용하고 반성하는 것을 허용하는 교실 공간과 시간을 제공한다.

나는 학생이 수업에 적절하게 적응해 가는지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감독한다.

나는 학생들에게 학습 내용을 배우는 다양한 방법과 학습 목표의 달성도를 입증하는 다양한 평가 방식을 제공한다.

?예    ?아니오

 

?예    ?아니오

?예    ?아니오


학습

문화

나는 수업을 주도하지 않고, 학생이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나는 탐구 활동의 기초를 제공하고, 개별화와 피드백을 통해 모든 학생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예    ?아니오

 

?예    ?아니오

 


의도적

내용

나는 학습자가 독자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직접 교수법에서 사용되는 기초 개념들을 가장 우선적으로 이해시킨다.

나는 학생에게 적합한 학습 내용을 만들고, 학습의 관리자 역할을 담당한다.

나는 모든 학생이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적절하게 만든다.

?예     ?아니오

 

?예     ?아니오

?예     ?아니오


전문적

교육자

나는 모든 학생과 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소통하고 상호작용 하면서, 필요할 때 즉각 피드백을 제공한다.

나는 학생의 활동을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수업 시간에 지속적으로 형성 평가를 실시한다.

나는 다른 교사들과 협력하고, 나의 수업을 변화시키는 것에 대해 책임진다.

??아니오

 

??아니오

 

??아니오

                                         (출처: 박상준, 2016: 89-90. 참고 )

 


4 거꾸로 학습.pdf
0.33MB
4 거꾸로 학습.hwp
0.4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