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개념 발표 안내
∎ 일정: 5. 8. ~ 6. 2. ( 한 주에 2개조 발표) (1개조 X 1시간)
∎ 리포트 제출(인쇄):
(1) 발표 개념
① 개념의 정의 : 관련 서적을 조사하여 가장 적절한 개념을 선택
② 개념의 특성 : 조별 토론을 통해 특성을 도출하여 정리
③ 대표 사례 : 조별 토론을 통해 대표 사례를 제시
(2) 관련 개념 : 2~3개 조사
(발표할 개념과 관련된 유사/ 반대/ 상위/하위 개념 등 조사)
① 개념의 정의 : 관련 서적을 조사하여 가장 적절한 개념을 선택
② 개념의 특성 : 조별 토론을 통해 특성을 도출하여 정
③ 대표 사례 : 조별 토론을 통해 대표 사례를 제시
( ※ 참고 도서의 “저자 및 출처”를 정확하게 표기할 것! )
∎ 리포트 작성 (예시) : 첨부파일 참조
# 첨부:
【 발표 개념 】: “거꾸로 교실”
1. 거꾸로 교실
① 정의 (‣ 여러 학자들의 정의 중에서 가장 적절한 개념 정의를 선택)
교사의 가르침이 중심이 되는 전통적 교실 공간을 학생의 배움이 중심이 되는 교실 공간으로 전환하여 교수․학습 과정을 집에서 학습 → 교실에서 활동으로 거꾸로 뒤집어 놓은 수업 패러다임이다.
(출처: 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 2016, 44-45쪽)
② 특성 (‣ 관련된 다른 개념과 구별되는 고유한 특성을 도출)
(‘전통적 수업’과 구별되는 ‘거꾸로 교실’만이 지닌 고유한 특성 )
① 학생 중심의 관점 / 학생의 능동적, 자율적 학습
② 배움 중심의 학습 공간으로 전환
③ 수업 안내자 또는 협력자로서 교사의 역할 전환
(출처: 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 2016, 47-48쪽 )
③ 대표 사례 (‣ 발표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 사례의 제시)
“박 교사는 2017년 사회 과목에서 수업 비디오를 만들어 학생이 집에서 예습해오고 교실에서 수업 내용과 관련된 토론, 탐구 활동을 하는 거꾸로 교실을 실시하고 있다.”
【 관련 개념 】
1-1.‘전통적 수업’
① 정의
한 명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들에게 동일한 수업 목표에 기초하여 똑같은 수업 내용과 방법을 획일적으로 전달하는 직접적인 교수 방법이다.
(출처: 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 2016, 25-28쪽)
② 특성 (‣ 관련된 다른 개념과 구별되는 고유한 특성을 도출)
(‘거꾸로 교실’과 구별되는 ‘전통적 수업’만이 지닌 고유한 특성 )
① 교사 중심의 관점
② 교사의 직접적 가르침 / 학생의 수동적 학습
③ 수업의 전달자 또는 수업의 통제자로서 교사의 역할
(출처: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 2016, 26-28,47쪽)
③ 대표 사례 (‣ 발표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 사례의 제시)
“ 박 교사는 30명 학생들에게 사회를 쉽고 재미있게 강의하는 교사로 인기가 많다. ”
1-2.‘거꾸로 학습’
① 정의
거꾸로 학습은 교사의 직접적 가르침을 개별 학습 공간(집)으로 옮기고, 집단 학습 공간(교실)을 교사-학생이 상호작용하는 학습 환경으로 전환시키는 교육적 접근이다.
(출처: 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 2016, 75쪽)
② 특성 (‣ 관련된 다른 개념과 구별되는 고유한 특성을 도출)
(‘전통적 수업’과 구별되는 ‘거꾸로 학습’이 지닌 고유한 특성 )
① 학생 선택 학습 / 하향식 학습 과정
② 자기 속도 맞춤 학습 / 개별 보충 학습
③ 다양한 평가 방식과 재시험
(출처: 박상준, <거꾸로 교실을 넘어 거꾸로 학습으로 >, 2016, 77-81쪽)
③ 대표 사례 (‣ 발표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 사례의 제시)
“ 박 교사는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모둠별로 학생이 공부하고 싶은 주제를 정하고 자료 조사하고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후 발표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각 모둠별로 다양한 형태로 결과물을 제출하게 하여 평가하였다. ”
∎ 조별 발표 순서
1조: 상품, 생산, 시장, 자본주의
2조: 시장실패, 인플레이션, 실업, 무역
3조: 문화, 문화접변, 통과의례, 문화 상대주의
4조: 사회, 사회화, 역할, 관료제
5조: 계급, 사회이동, 일탈, 집합행위(collective behavior)
6조: 국가, 정치, 정치형태(polity), 주권
7조: 민주주의, 헌법, 법치주의, 이데올로기
8조: 자유, 평등, 인권, 정의
∎ 조별 발표
(1) 각 모둠 별로 발표할 개념(1조~8조)을 선택한다.
‣ 1~2조 : 5. 8.~ 5.12. 발표
‣ 3~4조 : 5. 15.~ 5.19. 발표
‣ 5~6조 : 5. 22.~ 5.26. 발표
‣ 7~8조 : 5. 29.~ 6. 2. 발표
(2) 각 모둠 구성원이 발표 개념 및 그와 관련된 “유사 개념, 반대 개념, 상위개념, 하위 개념” 등을 모두 조사한다.
(예:“국가”개념을 발표하는 경우 -> “국가”와 관련된 “사회, 공동체, 집단”등에 대하여 모두 조사한다.)
(3) 각 모둠 구성원이 조사한 개념 및 관련 개념들을 다른 구성원에게 설명해주면서 함께 이해한다.
(4) 모둠 구성원들이 조사한 개념 및 관련 개념들 중에서 가장 적절한 정의, 고유한 특성, 대표적 사례를 무엇으로 할 것인지 토론하여 정한다.
(5) 개념 발표 후에 교수가 제기할 예상 질문과 비판에 대비하여 어떻게 답변할 것인지 토론하고 준비한다.
∎ 기말 고사 실시:
‣ 일시: 6. 9.(금) 오전 9 ~ 12시 (3시간)
‣ 장소: 교육문화관 2층 김서종홀
‣ 시험 문항: 일상 사례의 설명 문제 30~40개
‣ 서술형 문제의 예시 :
“상품의 개념과 특성”에 의거하여 공짜 휴대폰이 상품인지 아닌지 설명하시오.
∎ 참고 문헌
< 1~2조 개념 >
김대식, 현대 경제학 원론, 박영사
김다래, 생활경제 이야기, 신지서원,
정균승. 일상생활의 경제학, 한울
김상규 외, 알기쉬운 경제학, 형설출판사
권오철, 현대 경제학 입문, 삼영사
슘페터/이상구, 자본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 삼성출판사
사르젠트/부남철 역, 현대사회와 정치사상, 한울
< 3조 개념 >
한상복, 문화인류학 개론, 서울대출판부
문화인류학회,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 일조각
아야베 쓰네오, 문화인류학의 20가지 이론, 일조각
한국문화인류학회, 처음 만나는 문화인류학, 일조각
앨런 바너드,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한길사
이광규, 문화인류학 노트, 서울대 출판부
< 4~5조 개념 >
김선웅, 개념 중심 사회학, 한울
기든스, 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김윤태, 사회학의 발견, 새로운 사람들
권태환 외, 사회학의 이해, 다산출판사
민경배, 신세대를 위한 사회학 나들이, 퇴설당
이홍탁, 사회학 원론, 법문사
터너, 현대 사회학 이론/ 나남
< 6~7조 개념 >
헤이우드/조현수 역, 정치학, 성균관대 출판부
헤이우드/이종은 역, 현대 정치이론, 까치
이극찬, 정치학, 법문사
김운태, 정치학 원론, 박영사
아셰/이항우 역, 현대사회 정치이론, 한울아카데미
보비오/황주홍 역,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문학과지성사
사르토리/이행 역, 민주주의 이론의 재조명, 인간사랑
세실 라보르드 외 / 공화주의와 정치이론. 까치
정원규, 공화 민주주의. 씨아이알
권영성, 헌법학 원론, 법문사
정종섭, 헌법학 원론. 박영사
< 8조 개념 >
헤이우드/이종은 역, 현대 정치이론, 까치
이종은, 평등, 자유, 권리: 사회 정의의 기초를 묻다, 책세상
보비오/황주홍 역,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문학과지성사
조안.C. 트론토, 돌봄 민주주의, 아포리아
이근식 외, 자유주의란 무엇인가. 삼성경제연구소
사르젠트/부남철, 현대사회와 정치사상, 한울
김철수, 헌법개설, 박영사
정종섭, 헌법학 원론. 박영사
박경태, 인권과 소수자 이야기. 책세상
롤즈, 사회 정의론, 이학사
마이클 샌델/이창신 역, 정의란 무엇인가. 김영사
이종은, 사회 정의란 무엇인가, 책세상
※ 기타 다른 서적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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