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제9권 제3호 (2016), pp. 55-74.
# 첨 부 : 인권실태조사를 통한 인권친화적 학교- 법과인권교육연구 9(3)- 2016.pdf
인권실태조사를 통한 인권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에 관한 연구
- 설양환, 박상준, 이지혜, 이선영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인권 실태 분석을 통하여 인권친화적인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대전지역 학생, 학부모, 교사 총 1849명을 대상으로 인권 실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친구, 고등학생은 교사, 교사는 학생,학부모는 교사에게서 가장 많은 인권침해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고등학생 공통적으로 인간의 존엄과 의사존중, 학생 자치와 참여권, 신체의 자유, 권리를 지킬 권리 영역에 대한 보장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의 경우 학년이 올라갈수록 인권침해 경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영역을 제외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인권침해 분야가 세분화되고 있었다. 교사의 경우 인권침해 와 관련하여 문제가 되고 있는 영역은 정보접근권이며, 학부모의 경우 권리를 지킬 권리 영역이다.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학교 공동체 구성원간의 민주적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며, 구성원들의 의사 존중과 참여권 신장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교육에 대한 권리가 보장되어야 하며 정보접근권, 건강권과 휴식권이 보장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인권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 으로 첫째,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필요와 요구에 맞는 맞춤형 인권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둘째, 스스로의 인권을 지키며,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의 인권을 보호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인권의 구체적 내용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학교 공동체 구성원에 대한 인권교육에는 인권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이 다루어져야 한다.
주제어 : 인권친화적 학교 문화, 인권 실태조사, 학교 공동체, 인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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