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학술지)

주제 중심 융합교육과정의 구성 방안 - 사회과교육연구 24(3) - (2017)

미래 교육 2017. 9. 10. 01:29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제24권 3호(2017),  1-25쪽


# 첨부: 주제 중심 융합교육과정 구성 방안 - 사회과교육연구 24(3) - 2017.pdf



주제 중심 융합교육과정의 구성 방안:
사회과와 여러 교과 간 융합교육과정의 구성을 중심으로


                                                                      박 상 준 (전주교대)


< 요 약 >

   이 논문은 주제 중심 융합교육 접근법에 따라 여러 교과를 통합하여 융합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기존의 STS, MST, STEM, STEAM 교육 등은 주로 과학이나 수학 교과를 기반으로 기술, 공학, 예술 교과의 지식을 부분적으로 통합하였기 때문에, 복합사회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한계를 지녔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와 문제의 복합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에서 관련된 내용 요소들을 융합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주제 중심 융합교육 접근법이 필요하다. 이 접근법은 다양한교과에서 복합적인 사회생활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환경, 공동체와 사회, 노동과 직업, 분배와 정의, 인권, 힘과 권력,  다양성과 다문화, 위치, 이동과 변화, 진화와 발달, 사랑과 가족 같은 주제를 추출하고, 그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내용 요소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융합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다.

  

  # 주요어: 융합교육, STS, MST, STEM, STEAM, 교과 중심 융합교육,

              주제 중심 융합교육


                  < 목  차 >

I. 서 론

II. 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융합교육의 의미

   2. 융합교육 관련 선행 연구의 검토

III. 융합교육과정의 조직 원리
   1. 교과 중심 융합교육 접근법

   2. 주제 중심 융합교육 접근법

       1) 주제 중심 융합교육 접근법의 이론적 토대

       2) 주제 중심 융합교육과정의 구성

       3) 주제 중심 융합교육과정의 주제 선정

IV. 주제 중심 융합교육과정의 구성

IV. 결 론

    참고 문헌


주제 중심 융합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융합 교과

융합 주제

융합 내용 요소

사회

도덕

과학

수학

실과

기술

국어

미술

음악

환경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 지구 환경과 생물인간의 생활, 안전한 환경과 실생활, 환경 친화적 삶과 환경 윤리, 환경과 언어적 표현, 환경과 미적 표현

공동체와

사회

사회 공동체와 법률, 공동체와 공중도덕, 정보 사회와 윤리, 자연 공동체와 자연 법칙, 공동체 생활과 수학적 규칙, 공동체 생활과 언어의 규칙, 공동체와 미술음악

노동과

직업

노동과 경제 주체의 역할, 직업과 윤리, 직업과 진로 선택, 과학기술의 발달과 직업, 직업 세계의 표현, 직업의 변화와 미술

분배와

정의

정의 실현과 국가, 정의 실현과 법, 분배 정의와 분수비례, 정의 실현과 절차 준수, 정의와 미적 표현

인권

인권의 의미와 중요성, 인권의 발달과 헌법, 유전자 복제와 인권 보호, 표현의 자유와 인권 보호, 실생활 속의 인권 보장, 인권 보호와 미술

힘과

권력

국민의 힘과 권력의 행사, 국가의 권력 행사와 정부 형태, 힘의 행사와 도덕, 자연의 힘과 에너지, 권력의 표출과 매체, 힘의 표현과 미술

다양성과

다문화

문화의 다양성과 도덕, 사회의 다양성과 환경 요인, 다양성과 통일성의 조화, 물질의 다양성과 변화, 생물의 다양성과 진화, 표현의 다양성, 다양성의 표현과 미술

위치

지리적 위치와 지도, 사회적 위치와 지위, 위치의 표시와 길이좌표그래프, 지구의 위치와 인간의 생활, 위치의 표현과 미술

이동과

변화

사회 변화와 이동, 상품의 이동과 지역 간국가 간 교류, 인구의 이동과 사회 문화의 변화, 물질의 이동과 변화, 도형의 이동과 변화, 인간의 성장과 지위계층의 이동, 사회 변화와 가족의 변동, 사회 변화와 미술

진화와

발달

과학 기술의 발달과 지속 가능한 발전, 경제 발전과 사회의 변화, 정치 발전과 사회의 변화, 지속 가능한 발전, 과학의 발달과 진화, 기술 발달과 사회의 변화, 사회의 발달과 작품의 이해, 사회의 발전과 미술

사랑과

가족

사랑과 윤리, 사랑과 가족 형태, 사랑과 호르몬, 사랑의 표현과 글쓰기, 사랑의 표현과 음악미술

                                                                                                      (박상준, 위 논문, 9쪽)





주제 중심 융합교육과정 구성 방안 - 사회과교육연구 24(3) - 2017.pdf
0.4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