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대 초등교육연구원, <초등교육연구>, 제24집 1호, (2013). pp. 61-80.
# 첨 부 :
시민사회의 성장 과정(정치공동체에서 지구 시민사회까지)-초등교육연구 24(1) - 2013.pdf
시민사회의 성장 과정에 관한 연구
- 고대 ‘정치 공동체’부터 현대 ‘지구 시민사회’ 까지 -
- 박 상 준 -
< 요 약 >
이 논문은 시민사회의 성장 과정을 사적으로 고찰하여 시민사회의 개념과 기능을 정립하고, 그것이 시민교육에 주는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고대 그리스부터 근대 국민국가의 형성 이전까지 시민사회는 ‘정치 공동체’로서의 국가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근대 혁명 이후 헤겔과 마르크스는 국가로부터 분리된 새로운 경제적 삶의 영역을 시민사회로 파악하고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통해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경제적 영역’으로서의 시민사회, 즉 ‘경제사회’의 특징을 잘 드러냈다.
헤겔과 마르크스와 달리, 그람시와 하버마스는 시장경제/시민사회/국가의 3분법 속에서 시민사회를 국가와 시장경제로부터 독립되어 있는 중간 영역으로 개념화하고, 양자에 대해 합리적으로 토론하고 비판할 수 있는 ‘공적 영역’으로 이해하는데 기여하였다. 현대 시민사회는 국가와 시장경제로부터 분화된 ‘제3의 공적 영역’으로서 자유로운 정보와 의견의 교환, 민주적인 의사소통과 토론을 통해 정부와 기업의 활동을 비판하고 감시하는 ‘공적 영역’이다.
다른 한편 세계화 또는 지구화가 진행되면서, 한 국가를 초월하여 지구촌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한 시민적 영역, 즉 지구 시민사회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지구 시민사회’는 비대해진 강대국이나 UN, EU 같은 국가 연합체의 국가적 영역과 초국적 기업 또는 경제 연합체의 경제적 영역 사이에 위치하면서 강대국과 초국적 기업에 대해 비판하고 견제하고 지구촌 전체의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는 시민들의 중간 영역이다.
지구촌 시대에 시민 개개인의 인권을 보호하고 정의로운 세계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구 시민성을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구 시민성’은 국가와 시장경제에 대하여 자유로운 정보와 의견 교환, 민주적인 소통과 토론을 통하여 공공선과 정의의 관점에 의거하여 국가권력과 거대 기업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실천하고, 나아가 지구적 연대의식을 가지고 지구촌의 문제에 대하여 공동으로 해결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는 지구적 시민의 자질이다.
주제어: 시민사회, 정치공동체, 경제적 영역, 공적 영역, 지구 시민사회,
지구 시민성
< 목 차 >
1. 시민사회의 출현
2. 시민사회의 성장 과정
(1) 고대사회: ‘정치 공동체’로서의 시민사회
(2) 근대사회: ‘경제적 영역’으로서의 시민사회
(3) 현대사회: ‘공적 영역’으로서의 시민사회
(4) 지구촌 또는 세계사회: ‘지구 시민사회’의 성장
3. 지구 시민사회의 성장과 시민교육에의 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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