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책)

미래교육에서 학생 주도성(학습자 주도성)의 실현 방안

미래 교육 2021. 10. 30. 16:33

# 출처: 박상준,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학생 주도성, 메타버스 교육, 블렌디드 러닝(2). 교육과학사. 2021. 

 

□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사항( '21. 11. 24. 발표 )

미래사회에 적합한 인간상 = ‘자기 주도적 사람’ ←  학생의 ‘자기 주도성’ 반영

핵심 가치로서 ‘학생 주도성’ 또는 ‘학습자 주도성’  반영

   → 학생의 주도성 확대 및 '학습자 맞춤형 교육'의 강화

 

□  OECD 「교육 2030」발표 (2018)

▶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을  미래 교육의 토대로 제시

▶ OECE <학습 나침반> 참고

 

장기화된 코로나와 온라인 수업으로 학습 결손, 학습/학력 격차가 심화되다.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2019년에 비해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중 3학년의 국어와 영어, 2학년의 국어 과목에서 보통 학력’(3수준) 이상의 학생 비율은 감소함.

 

- 3학년의 수학을 제외하고,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의 모든 과목에서 기초 학력 미달’(1수준) 학생의 비율이 크게 증가함.

2020년 전국 연합학력평가 결과

- 수학의 경우, 2019년 고등학교 1학년의 평균은 47.56점이었는데, 20202학년에서 평균은 40.45점으로 7.11점 크게 하락함.

 

- 국어의 경우, 2019년 고등학교 1학년에서 1~2등급은 하락하였고, 3~6등급은 증가했지만, 7~9등급은 감소함.

2021년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

- 수학의 경우에, 2020년 격주 등교와 원격 수업으로 학교 교육을 충실하게 받지 못하면서 상위권과 중ㆍ하위권 학생 사이의 학력 격차가 더 심화됨.

 

- 국어에서 상위권과 하위권 학생은 소폭 줄어들었고 중위권 학생들이 일부 증가함.

 

학습 격차와 성적의 구체적인 분석 자료와 수치는 다음 책을 참고.

    박상준,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학생 주도성, 메타버스 교육, 블렌디드 러닝(2). 2021. 94-102.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 결손 및 학습 격차 발생의 원인 : 학생 주도성의 부족

학습 결손과 학습/학력 격차가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가?

- 교육부의 설문조사, 교사 51021: 교사의 810 정도가 원격 수업으로 학생 간 학습 격차가 더 커졌다고 응답함.

- 학습 격차가 심화된 중요한 원인으로 학생의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차이(64.9%)를 제시함.

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 학부모의학습 보조 학생-교사 간소통 한계 사교육수강
64.9% 13.9% 11.3% 4.9%

 참고: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 2021. 103-107, 111-112.

 

학습 결손과 학습/학력 격차를 해결하는 방안

 

OECD, 교육 2030, ‘학습 나침반 2030’: 학생 주도성을 미래교육의 핵심토대로 제시

 # 출처: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 교육과학사. 121.

 

학생 주도성(학습자 주도성)이란 무엇인가?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 학생이 스스로 자기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하고 책임 있게 결정하고 행동하는 역량(OECD, 2019).

 

학생 주도성자신의 삶과 학교, 사회생활에서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주체적ㆍ능동적으로 성취하고 책임지는 역량(박상준, 2021: 118).

참고: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 교육과학사. 103-107, 116-120.

 

학생 주도성을 실현하기 위해서 교사 중심 수업 패러다임을 학생 중심 수업 패러다임 으로 전환해야 한다.

출처: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 교육과학사. 172.

 

미래사회에서 학생 주도성을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 블렌디드 러닝

- 미국교육협회(2013): 디지털 시대 학생이 자신의 수준과 속도에 맞게 주체적으로 학습하도록 하기 위해서 디지털 러닝(digital learning) 또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지지한다고 발표함.

 

- 교육부 장관(2020) : 코로나 이후 미래 교육은 온라인 수업과 등교 수업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으로 운영될 것으로 제시함.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란 무엇인가?

- 집이 아닌 공간에서 교사의 감독을 받으며, 학생이 교육과정에 접근할 시간과 장소를 통제할 수 있는 온라인을 통해 학습하는 통합적인 교육 접근법(NEA, 2013).

 

-교사의 대면 수업학생의 온라인 학습을 결합한 수업 형태(박상준, 2021: 185)

출처: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 교육과학사. 186.

 

블렌디드 러닝이  아닌 것은?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오해/혼동)

※ 출처: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 교육과학사. 189-190.

 

블렌디드 러닝의 유형 분류

출처: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 교육과학사.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