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책)

메타버스 수업(메타버스 교육) 교과별로 어떻게 할까?

미래 교육 2022. 3. 21. 01:16

최근 메타버스 수업 /메타버스 교육이 학교교육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미 일부 시.도교육청은 '메타버스 활용 수업' 교사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 메타버스가 빠르게 일상생활과 학교교육 속으로 들어오고 있는데, 급변하는 미래 사회와 미래 교육에 떠밀려 갈 것인가? 아니면 교사가 주도성을 갖고 대응할 것인가?

 

이런 중요한 시점에 ‘미래 교육’과 ‘메타버스’에 대한 막연한 불안.걱정과 오해를 해소하고, 교사가 미래 교육에 주도적으로 대응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미래 교육은 AI, 디지털 기술, 메타버스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하느냐가 아니라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함양할 것인가에 달려있습니다. 미래 사회는 기존의 지식을 암기하는 능력이 아니라 급변하는 세상에 주체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할 역량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메타버스가 유행하고 있는데, 메타버스가 도대체 무엇이고, 이프랜드, 게더타운, 제페토 등 메타버스를 활용해 교과별로 어떻게 수업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수업 방법과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제1장 미래 교육에 대한 오해와 진실 Ⅰ / 9

1. 컴퓨터 활용 수업이 미래 교육인가? 12

2. 인터넷 활용 수업이 미래 교육인가? 15

3.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미래 교육인가? 18

4. 첨단 기술 활용 수업이 미래 교육인가? 24

 

제2장 미래 교육에 대한 오해와 진실 Ⅱ / 27

1. 왜 혁신 교육인가? 29

2. 혁신 교육은 무엇을 혁신했는가? 31

3. 혁신 교육은 성공했는가? 34

4. 미래 교육은 혁신 교육의 다음 버전인가? 39

 

제3장 미래 교육에 대한 오해와 진실 Ⅲ / 47

1. 미래 역량이란 무엇인가? 50

2. 왜 역량 교육인가? 54

3. 미래 교육은 지식 대신 역량을 가르치는 것인가? 58

 

제4장 미래 교육과 메타버스 / 69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71

2. 메타버스 활용 수업이 미래 교육인가? 74

 

제5장 메타버스와 미래 사회의 변화 / 79

1. 메타버스 시대가 오고 있다 81

2. 메타버스는 어떤 특성을 지녔는가? 87

 

제6장 메타버스의 유형과 종류 / 93

1. 증강 현실과 혼합 현실을 체험하다 96

2. 라이프로깅으로 일상을 쓰다 99

3. 거울 세계, 현실을 재현하다 103

4. 가상 세계,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다 106

 

제7장 메타버스 교육의 방향 / 113

1. 메타버스 활용 수업이 시작되다 115

2. 미래는 메타버스 리터러시가 기본 소양이 된다 117

3. 메타버스 리터러시를 어떻게 가르칠까? 119

 

제8장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방법 / 123

1. 이프랜드를 활용한 수업은 어떻게 하는가? 125

2. 게더타운을 활용한 수업은 어떻게 하는가? 130

3. 교과별로 메타버스 활용 수업은 어떻게 하는가? 137

 

제9장 미래 교육의 토대로서 학습자 주도성 / 153

1. 왜 미래 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성이 강조되는가? 155

2. OECD, 학습자 주도성을 미래교육의 토대로 제시하다 161

3. 2022 개정 교육과정, 학습자 주도성에 기초하다 164

 

제10장 학습자 주도성의 의미와 구성 요소 / 169

1. 학습자 주도성이란 무엇인가? 171

2. 학습자 주도성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176

 

제11장 미래 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성의 실현 방안 / 181

1. 주도성 기반 학습은 자기 주도적 학습과 어떻게 다른가? 183

2. 미래 교육에서 학습자 주도성을 실현하는 방안은? 187

3. 학습자 주도성을 보장한 수업은 어떻게 하는가? 196

4. 학습자 주도성을 시민 주도성으로 확장하는 방안은? 203

 

제12장 미래 교육의 대응 방향: 교사 주도성 / 209

1. 미래 교육의 쓰나미가 몰려온다 211

2. 교사 주도성이란 무엇인가? 216

3. 교사 주도성, 미래 교육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