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와 온라인 수업으로 인한 혼란
코로나19로 갑자기 도입한 온라인 수업으로 커다란 혼란을 겪으면서 많은 교사들이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어떻게 교육하고 대응해야 할지 큰 불안과 고민을 안고 있다.
∎ 온라인 수업과 학습 결손 및 학력 격차의 심화 / 교육의 양극화 심화
- 코로나19와 온라인 수업은 중ㆍ하위권 학생의 성적을 떨어드렸고 전반적으로 학습 결손과 학력 저하를 더 심화시켰다.
- 이런 사실은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 2020년 고1, 고2 전국 연합학력평가, 2021 수능시험 성적, 8개 시.도 중고등학교의 국어, 영어, 수학 성적의 분석 결과에서 명확히 드러났다(박상준, 95-102쪽).
- 부모의 경제력이 학생의 성적을 좌우하면서 상위권 학생과 중.하위권 학생간 학력 격차가 더 심화되었다. 이런 사실은 5만 명의 교사 설문 조사와 교육부의 사교육비 통계에서 잘 나타났다(박상준, 88-89쪽).
∎ 메타버스 시대의 도래
- 최근 인터넷 시대가 저물어 가고 새로운 메타버스 시대가 오고 있다. 도대체 메타버스가 무엇이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박상준, 261-280쪽).
- 최근 메타버스가 발달하며 일상생활에 널리 보급되고 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현실과 가상 공간을 결합해 창조한 가상 세계이다(박상준, 269쪽).
- 메타버스는 스마트폰처럼 우리의 일상생활이 되고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줄 모르면, 바보가 되고 디지털 사회에서 기본적인 활동을 제대로 하기 어렵다. 마찬가지로 앞으로 메타버스를 모르면, 사람들과 소통하기 어렵고 사회 활동을 제대로 하기 어렵다.
- 그래서 미래 사회에는 메타버스를 이해하고 거기에서 자유롭게 소통하며 사회ㆍ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역량, 즉 메타버스 리터러시를 기르는 교육이 중요하다. 메타버스 교육이 대세가 될 것이다(박상준, 285-290쪽).
∎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사항( '21. 11. 24. 발표 )
▶ 미래사회에 적합한 인간상 = ‘자기 주도적 사람’ ← 학생의 ‘자기 주도성’ 반영
▶ 핵심 가치로서 ‘학생 주도성’ 또는 ‘학습자 주도성’ 반영
→ 학생의 주도성 확대 및 '학습자 맞춤형 교육'의 강화
∎ OECD 「교육 2030」발표 (2018)
▶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을 미래 교육의 토대로 제시
▶ OECE <학습 나침반> 참고.
∎ 위드 코로나 시대, 미래교육의 방향 : 학생 주도성(학습자 주도성), 메타버스 교육,
블렌디드 러닝
이처럼 위드 코로나 시대에 학교가 온라인 수업과 블렌디드 러닝, 메타버스 활용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시점에 최신 통계자료와 사례를 제시하며 쉽고 설명한 책이 새로 출판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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