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박상준,「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학생 주도성, 메타버스 교육, 블렌디드 러닝」(2판). 교육과학사. 2021.
□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사항( '21. 11. 24. 발표 )
▶ 미래사회에 적합한 인간상 = ‘자기 주도적 사람’ ← 학생의 ‘자기 주도성’ 반영
▶ 핵심 가치로서 ‘학생 주도성’ 또는 ‘학습자 주도성’ 반영
→ 학생의 주도성 확대 및 '학습자 맞춤형 교육'의 강화
□ OECD 「교육 2030」발표 (2018)
▶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을 미래 교육의 토대로 제시
▶ OECE <학습 나침반> 참고
□ 장기화된 코로나와 온라인 수업으로 학습 결손, 학습/학력 격차가 심화되다.
▶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2019년에 비해 2020년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중 3학년의 국어와 영어, 고 2학년의 국어 과목에서 ‘보통 학력’(3수준) 이상의 학생 비율은 감소함.
- 중 3학년의 수학을 제외하고,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의 모든 과목에서 ‘기초 학력 미달’(1수준) 학생의 비율이 크게 증가함.
▶ 2020년 전국 연합학력평가 결과
- 수학의 경우, 2019년 고등학교 1학년의 평균은 47.56점이었는데, 2020년 2학년에서 평균은 40.45점으로 7.11점 크게 하락함.
- 국어의 경우, 2019년 고등학교 1학년에서 1~2등급은 하락하였고, 3~6등급은 증가했지만, 7~9등급은 감소함.
▶ 2021년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
- 수학의 경우에, 2020년 격주 등교와 원격 수업으로 학교 교육을 충실하게 받지 못하면서 상위권과 중ㆍ하위권 학생 사이의 학력 격차가 더 심화됨.
- 국어에서 상위권과 하위권 학생은 소폭 줄어들었고 중위권 학생들이 일부 증가함.
※ 학습 격차와 성적의 구체적인 분석 자료와 수치는 다음 책을 참고.
박상준,「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학생 주도성, 메타버스 교육, 블렌디드 러닝」(2판). 2021. 94-102쪽.
□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 결손 및 학습 격차 발생의 원인 : 학생 주도성의 부족
▶ 학습 결손과 학습/학력 격차가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가?
- 교육부의 설문조사, 교사 5만 1021명 : 교사의 8∕10 정도가 원격 수업으로 학생 간 학습 격차가 더 커졌다고 응답함.
- 학습 격차가 심화된 중요한 원인으로 학생의‘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차이’(64.9%)를 제시함.
주도적 학습능력의 차이 | 학부모의학습 보조 | 학생-교사 간소통 한계 | 사교육수강 |
64.9% | 13.9% | 11.3% | 4.9% |
※ 참고: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판). 2021. 103-107쪽, 111-112쪽.
▶ 학습 결손과 학습/학력 격차를 해결하는 방안
□ OECD, 「교육 2030」, ‘학습 나침반 2030’: 학생 주도성을 미래교육의 핵심토대로 제시
# 출처: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판). 교육과학사. 121쪽.
□ 학생 주도성(학습자 주도성)이란 무엇인가?
▶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 학생이 스스로 자기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하고 책임 있게 결정하고 행동하는 역량(OECD, 2019).
▶ 학생 주도성: 자신의 삶과 학교, 사회생활에서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주체적ㆍ능동적으로 성취하고 책임지는 역량(박상준, 2021: 118쪽).
※ 참고: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판). 교육과학사. 103-107쪽, 116-120쪽.
□ 학생 주도성을 실현하기 위해서 교사 중심 수업 패러다임을 학생 중심 수업 패러다임 으로 전환해야 한다.
※ 출처: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판). 교육과학사. 172쪽.
□ 미래사회에서 학생 주도성을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 블렌디드 러닝
- 미국교육협회(2013): 디지털 시대 학생이 자신의 수준과 속도에 맞게 주체적으로 학습하도록 하기 위해서 디지털 러닝(digital learning) 또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지지한다고 발표함.
- 교육부 장관(2020) : 코로나 이후 미래 교육은 온라인 수업과 등교 수업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으로 운영될 것으로 제시함.
▶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란 무엇인가?
- 집이 아닌 공간에서 교사의 감독을 받으며, 학생이 교육과정에 접근할 시간과 장소를 통제할 수 있는 온라인을 통해 학습하는 통합적인 교육 접근법(NEA, 2013).
-‘교사의 대면 수업’과 ‘학생의 온라인 학습’을 결합한 수업 형태(박상준, 2021: 185쪽)
※ 출처: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판). 교육과학사. 186쪽.
▶ 블렌디드 러닝이 아닌 것은?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오해/혼동)
※ 출처: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판). 교육과학사. 189-190쪽.
▶ 블렌디드 러닝의 유형 분류
※ 출처: 박상준,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2판). 교육과학사. 19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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