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학기에 <사회과교육의 실제>을 들으면서,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처음 접하는 강의방식, 많은 리포트와 발표,
다양한 질문과 토론에 적응하느라
매우 힘들었을 것입니다.
수업동영상을 분석하거나 시험지를 작성하면서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라는
생각에 짜증나고 불만도 쌓였겠지만,
그래도 잘 참고 따라와 주었던 학생들에게 감사합니다.
당시에는 너무 힘들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단순한 지식을 배웠다기 보다는
수업을 올바르게 분석할 관점과 능력이 길러지면,
사회과목을 잘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될 것입니다
성적은 첫시간에 얘기했듯이,
출석 및 강의 참여률, 수업분석 리포트, 수업모형 발표,
기말고사를 종합해서 산출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과 다르게 성적이
안 좋은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평소에 강의시간에 참여률이 저조한 경우,
평소 수업모형에 맞게 동영상을 분석하지 않은 경우,
수업모형에 따라 발표를 잘 하지 못한 경우,
수업모형에 맞게 수업 "시나리오"를 잘 작성 못한 경우,
성적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적을 보고 실망하거나 좌절한 학생은,
아래의 시(푸쉬킨의 시를 개작한 것임)를 읽어보고,
다음에 자신이 1학기 동안 어찌 생활하고 공부했는지를
잘 생각해보면 자기 성적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 성적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여워하지 말라.
슬픈 날에는 참고 견디라.
그러면 웃을 날도 오고야 말리니.
욕심은 항상 A+를 바라나
현실은 한없이 냉정한 것,
모든 것이 평소 노력한 대로이니
지난 학기 힘든 과제와 강의가 그리움이 되리니!
박상준 드림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란 무엇인가> 리포트 2- 사회과교육이론 2007년 1학기 (0) | 2008.03.07 |
---|---|
<역사란 무엇인가> 리포트1-사회과교육이론 2007년 1학기 (0) | 2008.03.07 |
<권리를 위한 투쟁> 읽어 보세요-2006년 2학기 (0) | 2008.03.07 |
기말고사-사회과교육의 실제 2006년 2학기 (0) | 2008.03.07 |
중간고사-비전 세우기 사례 2006년 2학기 (0) | 200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