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 시험

성적 처리에 대하여-2006년 2학기

미래 교육 2008. 3. 7. 01:12

지난 학기에 <사회과교육의 실제>을 들으면서,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처음 접하는 강의방식,  많은 리포트와 발표,
  
다양한 질문과 토론에 적응하느라 

매우 힘들었을 것입니다.


수업동영상을 분석하거나 시험지를 작성하면서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라는 

생각에 짜증나고 불만도 쌓였겠지만,

그래도 잘 참고 따라와 주었던 학생들에게 감사합니다.


당시에는 너무 힘들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단순한 지식을 배웠다기 보다는 

수업을 올바르게 분석할 관점과 능력이 길러지면,

사회과목을 잘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될 것입니다



성적은 첫시간에 얘기했듯이, 

출석 및 강의 참여률, 수업분석 리포트, 수업모형 발표,

기말고사를 종합해서 산출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과 다르게 성적이

안 좋은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평소에 강의시간에 참여률이 저조한 경우,

평소 수업모형에 맞게 동영상을 분석하지 않은 경우,

수업모형에 따라 발표를 잘 하지 못한 경우,

수업모형에 맞게 수업 "시나리오"를 잘 작성 못한 경우,

성적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적을 보고 실망하거나 좌절한 학생은,

아래의 시(푸쉬킨의 시를 개작한 것임)를 읽어보고,

다음에 자신이 1학기 동안 어찌 생활하고 공부했는지를

잘 생각해보면 자기 성적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 성적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슬퍼하거나 노여워하지 말라.

    슬픈 날에는 참고 견디라.

    그러면 웃을 날도 오고야 말리니.


    욕심은 항상 A+를 바라나

    현실은 한없이 냉정한 것, 

    모든 것이 평소 노력한 대로이니

    지난 학기 힘든 과제와 강의가 그리움이 되리니!
   
                                             박상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