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 윤리, 국어, 체육, 초등과, 컴퓨터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2장“사회와 개인”을 읽고, <역사가의 연구대상은 개인의 행위인가 사회적 힘의 작용인가?>의 문제와 관련하여 아래의 문제에 대해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주의: 각 학자들의 주장을 모두 정리할 것!)
1. 아래의 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1) K. Ryle, C.V. Wedgewood, I. Berlin, A.J. Taylor가 각각 “역사가의 연구대상은 무엇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는지를 모두 정리하시오.
(2) 그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역사의 연구방법”을 간략히 요약하시오.
(3) 그들이 역사를 그렇게 연구하도록 만들었던 관점, 즉“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사회와 개인의 관계에서 인간이 어떻게 존재하는가?)과“사회를 이해하는 관점”(사회와 개인의 관계에서 사회는 어떻게 구성되고 작동하는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아래의 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1)A. Smith, G.W.F. Hegel, H. Butterfield 가 각각 “역사가의 연구대상은 무엇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는지를 모두 정리하시오.
(2) 그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역사의 연구방법”을 간략히 요약하시오.
(3)그들이 역사를 그렇게 연구하도록 만들었던 관점, 즉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사회와 개인의 관계에서 인간이 어떻게 존재하는가?)과 “사회를 이해하는 관점”(사회와 개인의 관계에서 사회는 어떻게 구성되고 작동하는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아래의 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1) E.H. Carr는“역사가의 연구대상은 무엇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는지를 정리하시오.
(2) 카가 취하는 "역사의 연구방법”의 특징을 간략히 요약하시오.
(3) 카가 역사를 그렇게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도록 만들었던“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인간관)과“사회를 이해하는 관점”(사회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1998년/ 스필버그 감독/ 톰 행크스 주연)를 보고, 감독이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는 관점”에 대하여 분석하시오!
<참고자료> "라이언 일병 구하기" 줄거리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은 독일에 맞서 영국과 프랑스에 군대를 파병했다. 라이언 집에서는 4 형제가 모두 유럽의 전쟁이 참가했는데, 위의 3형제는 이미 전사했고, 프랑스 전쟁에 참가한 막내 라이언 일병만 살아 있었다. 그리고 미국에는 라이언 어머니만 혼자 살고 있었다.
이런 상황을 알게 된 미 정부는 혼자있는 라이언 부인을 위해 막내 라이언 일병을 구하기 위한 매우 특별한 작전을 지시한다. 미 사령부는 프랑스에 있는 라이언 일병을 찾아 미국 집으로 보낼 임무를 밀러 대위에게 부여한다. 이 작전은 치열하게 전쟁이 진행되는 가운데 적진을 뚫고 한 병사를 구하는 어려운 작전이다.
밀러 대위는 7명의 특수 대원으로 팀을 구성하여, 라이언의 행방을 찾아 최전선에 투입된다. 낯선프랑스 땅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이겨낸 후 겨우 라이언 일병이 라멜 지역의 다리를 사수하기 위해 작전에 투입됐고, 현재는 독일군 사이에 고립돼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그러나 치열한 전쟁 중에 한 병사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8명이 목숨을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서 대원들은 과연 '라이언의 생명이 자신들 8명의 생명보다 더 가치가 있는가?'라는 문제로 혼란에 빠진다. 작전을 맡은 지휘관 밀러 대위는 부하들을 설득해 다시 라이언 일병을 구하기 위해 간다. 도중에 독일군과의 전투를 치르면서 결국 대원들은 라멜 외곽지역에서 라이언 일병을 찾아낸다.
하지만 라이언은 다리를 사수해야 할 동료들을 전쟁터에 남겨두고 혼자 돌아가는 것을 거부하게 되는데, 이 때 독일군이 공격을 해와서 결국 밀러와 대원들은 독일군과 싸우다가 모두 전사한다. 결국 라이언 일병만 살아서 미국 땅으로 돌아갔고, 밀러와 7명의 대원들은 모두 전사했다.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마치며 한마디-2007년 1학기 (0) | 2008.03.07 |
---|---|
개념 발표 안내-사회과교육이론 2007년 1학기 (0) | 2008.03.07 |
<역사란 무엇인가> 리포트1-사회과교육이론 2007년 1학기 (0) | 2008.03.07 |
성적 처리에 대하여-2006년 2학기 (0) | 2008.03.07 |
<권리를 위한 투쟁> 읽어 보세요-2006년 2학기 (0) | 200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