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 리포트1
♣ 학년/대상: 2007년 3년/ 윤리, 국어, 체육, 초등과, 컴퓨터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 제1장“역사가와 사실”을 읽고 아래의 문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고 발표하시오!
1. E.E. Acton, L.V. Ranke 같은 19세기 주류 역사학자들이 파악했던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요약하고, 이런 관점이 지닌 공통된 특징을 설명하시오.
또한 이런 역사가들이 역사와 관련하여 가정했던 것을 설명하고,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해보시오.
2.W. Dilthey, B. Croce, K. Becker, R. Collingwood 같은 역사학자들이 파악했던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요약하고, 이런 관점이 지닌 공통된 특징을 설명하시오.
또한 이런 역사가들이 역사와 관련하여 가정했던 것을 설명하고, 그들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해보시오.
3. E.H. Carr가 파악하는 ①역사적 사실의 특성, ②역사의 기록 방식, ③역사의 의미를 요약하고, 이런 관점이 지닌 공통된 특징을 설명하시오.
또한 앞의 2가지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역사관)과 E.H. Carr의 역사관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E.H. Carr의 역사관에 대해 비판해보시오.
4. 나는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고, 그 역사관에 의거하여“1890년대 동학농민들의 봉기 사건”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해보시오(즉, 동학농민"반란", 동학농민"전쟁", 동학농민"운동", 동학농민"혁명"인가?
'리포트 &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념 발표 안내-사회과교육이론 2007년 1학기 (0) | 2008.03.07 |
---|---|
<역사란 무엇인가> 리포트 2- 사회과교육이론 2007년 1학기 (0) | 2008.03.07 |
성적 처리에 대하여-2006년 2학기 (0) | 2008.03.07 |
<권리를 위한 투쟁> 읽어 보세요-2006년 2학기 (0) | 2008.03.07 |
기말고사-사회과교육의 실제 2006년 2학기 (0) | 2008.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