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우리나라 "최초로" <교재연구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고, 실제 교재를 분석하는 사례를 제시하였고, 최근 유행하는 "문제 중심 학습(PBL), 토론수업, 협동학습 " 등 '15가지' 수업 방법과 수업 모형 및 수업 지도안까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책 목차>
제1장 수업의 이해
1. 수업의 의미
2. 수업을 보는 관점
3. 좋은 수업의 요소와 특징
제2장 수업 설계와 교재 연구 / 27
1. 수업 설계 모형
2. 교재 연구 모형
제3장 사회과의 수업 설계와 교재 연구 / 41
1. 사회과 교육과정의 이해
2. 사회과의 수업 설계 모형
3. 사회과의 교재 연구 모형
제4장 강의식 수업 / 75
1. 강의식 수업의 의미와 목표
2. 강의식 수업의 특징
3. 강의식 수업의 유형과 방법
4. 강의식 수업의 장점과 단점
제5장 개념 학습과 일반화 학습 / 84
1. 개념 학습의 의미와 목표
2. 속성 모형
3. 원형 모형
4. 상황 모형
5. 개념 학습의 효과와 전략
6. 일반화 학습
제6장 문답식 수업 / 109
1. 문답식 수업의 의미와 목표
2. 문답식 수업의 장점과 단점
3. 문답식 수업과 질문의 유형
4. 문답식 수업의 방법
5. 문답식 수업의 적용
6. 문답식 수업의 한계
제7장 탐구 수업 / 132
1. 탐구 수업의 의미와 목표
2. 탐구 수업의 방법
3. 탐구 수업의 적용
4. 탐구 수업의 전략
제8장 문제 해결 학습 / 145
1. ‘문제’의 성격과 종류
2. 문제 해결 학습의 의미와 목표
3. 문제 해결 학습의 방법
4. 문제 해결 학습의 적용
제9장 문제 중심 학습(PBL) / 157
1. 문제 중심 학습(PBL)의 의미와 목표
2. 문제 중심 학습의 방법
3. 문제 중심 학습의 적용
4. 탐구 수업, 문제 해결 학습, 문제 중심 학습의 비교
제10장 의사 결정 수업 / 171
1. 의사 결정 수업의 의미와 목표
2. 개인적 의사 결정 수업의 방법
3. 집단적 의사 결정 수업의 방법
4. 의사 결정 수업의 한계
제11장 논쟁 문제 수업 / 188
1. 논쟁 문제 수업의 의미와 목표
2. 논쟁 문제 수업의 방법
3. 논쟁 문제 수업의 적용
4. 논쟁 문제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5. 논쟁 문제 수업의 한계
제12장 토론 수업 / 207
1. 토의와 토론의 의미
2. 토론 수업의 목표와 효과
3. 토론 수업의 유형
4. 토론 수업의 방법: 배심 토의, 짝 토의, 찬․반 대립 토론
5. 토론 수업의 규칙과 교사의 역할
6. 토론 수업과 논쟁 문제 수업의 비교
제13장 협동 학습 / 224
1. 협동 학습의 등장 배경
2. 협동 학습의 목표와 필요조건
3. 과제 분담 학습 모형(Jigsaw)
4. 집단 성취 분담 모형(STAD)
제14장 가치 수업 / 242
1. 가치 수업의 의미와 목표
2. 가치 주입의 방법과 한계
3. 가치 명료화의 방법과 한계
4. 가치 분석의 방법과 적용
제15장 현장 학습과 체험 학습 / 255
1. 현장 학습의 의미와 목표
2. 현장 학습의 유형과 방법
3. 체험 학습의 의미와 목표
4. 체험 학습의 유형과 방법
5. 체험 학습의 모형
6. 체험 학습 프로그램의 적용
제16장 지역 학습 / 281
1. 지역 학습의 의미와 목표
2. 지역 학습의 내용
3. 지역 학습의 방법
4. 지역 학습의 한계
제17장 지도 학습 / 288
1. 지도 학습의 의미와 목표
2. 지도 학습의 내용
3. 지도 학습의 방법
4. 지도 학습의 한계
제18장 이야기식 수업 / 301
1. 내러티브로서 역사
2. 이야기식 수업의 의미와 목표
3. 이야기식 수업의 방법
4. 이야기식 수업의 효과와 한계
제19장 사료 학습 / 309
1. 사료의 의미와 성격
2. 사료 학습의 의미와 목표
3. 사료 학습의 방법
4. 사료 학습의 효과
제20장 사회과의 평가 / 321
1. 사회과 평가 방식의 전환
2. 사회과 수행 평가의 방법
3. 사회과 수행 평가의 전략
참고문헌 / 335
부록 / 346
1. 사회과 교재 연구 방법(양식
2. 사회과 수업 분석표
'저서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과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13~2016) (0) | 2017.08.24 |
---|---|
< 비판적 사고와 문답식 수업>, 한국학술정보, (2006) (0) | 2017.08.24 |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제1판: 2005) ~ (제4판: 2012) (0) | 2017.08.24 |
<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책 구입 안내 (0) | 2017.03.14 |
사회 임용고시 필독서 입니다 (0) | 2013.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