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책)

< 비판적 사고와 문답식 수업>, 한국학술정보, (2006)

미래 교육 2017. 8. 24. 23:16

박상준, < 비판적 사고와 문답식 수업>, 한국학술정보, 2006.

 

이 책은 "비판적 사고"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필자가 비판적 사고의 개념, 구조, 특징을 제시하였고, 그런 논의에 기초하여 비판적 사고를 신장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으로 "문답식 수업"의 실제 사례를 제시한 것입니다.

 


                          < 차   례 >

머리말

 

제1장  비판적 사고력의 필요성


제2장 비판적 사고력의 구조

  1. 비판적 사고의 개념:

     (1) Ennis (2) McPeck  (3) Lipman

     (4) Beye  (5) 미국철학회  (6)한국학자

  2. 비판적 사고의 특징

  3. 비판적 사고의 구성요소: 사고 기능과 사고 성향

  4. 비판적 사고의 차원: 사실적, 논리적, 이념적 차원


제3장  비판적 사고력의 교육 사례

  1. 외국의 비판적 사고력 교육

  2. 한국의 비판적 사고력 교육

  3. 사회과와 비판적 사고력 교육


제4장 비판적 사고력의 발달과 문답식 수업

  1. 문답식 수업의 의미와 특징

  2. 문답식 수업과 질문의 전략

  3.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과 문답식 수업 모형

  4.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한 문답식 수업의 사례

  5. 문답식 수업의 평가


제5장 비판적 사고력 교육의 정착 방안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