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물론 좋은 수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했을 때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은 아이들의 지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넘어서 아이들로 하여금 모든 것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교육에 대한 생각, 사회 현상을 보는 시각과 같은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교사 자신부터 올바른 시각과 편향되지 않은 자세를 갖춰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초등교사라는 직업이 중요하고, 한편으로 무서운 이유가 이 때문인 것 같습니다. 초등학교 아이들은 이제 막 모든 것에 대한 가치관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교사의 말 한마디가 아이의 모든 생각을 다 뒤집어 놓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가 잘못된 생각을 아이에게 주입하게 되면 그 아이는 평생 잘못된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게 되는 비극이 일어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저의 비전은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게 돕는 교사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지 연구할 것입니다. 초임 교사로 발령받은 후 대학원을 병행하며 아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교육 방법, 교사로서의 나의 확고한 교육철학을 끊임없이 공부할 것입니다. 물론 학위를 딴 후에도 교사 생활을 하면서 아이들의 생각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으면서 가치관을 형성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연구하고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