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책)

중등 사회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2023)

미래 교육 2023. 8. 10. 00:01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과 학생(학습자) 주도 학습법을 반영하고,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교수.학습 방법을 추가하여 새로운 책을 출판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 혁명으로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미래 사회는 지식의 기억력이 아니라 급변하는 사회에 창의적으로 대응하여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의 역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새로운 디지털 기술, AI, 메타버스 등을 활용해 미래 교육을 시도하는 교사들 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기술이나 매체를 활용해 수업하면 곧 미래 교육이 된다고 오해하거나 착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미래 교육은 디지털 기술이나 매체의 활용 여부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수업 패러다임’을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바꾸고, 학생이 주도성을 갖고 ‘미래 역량’을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교사가 주도해 교과서 지식을 전달하는 전통적인 수업 방식을 넘어서 시민 역량을 가르치는 것이 미래 교육의 핵심입니다. 사회과에서 미래 시민 역량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수업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학생이 주체적ㆍ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수업의 구조로 바꾸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미래 교육과 미래 시민 역량이 무엇인지 탐색 하고, 미래 시민 역량을 교육하기 위해 사회과의 패러다임을 ‘학생 중심 수업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그다음 미래 시민 역량을 교육하 기 위한 수업 형태로서 블렌디드 러닝을 제시하고, 사회과에 적합한 개념 학습, 탐구 학습, 의사 결정 학습, 논쟁 문제 학습, 토론 학습, 협동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최근 달라진 임용시험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고 정답의 해설을 제시함으로써 예비 교사들 이 임용시험의 방향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준비하도록 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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