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곧바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를 집필하는 작업을 시작했었는데,
2015와 교육과정 내용이 많이 바뀌어서 새롭게 집필의 방향과 내용 구성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선생님들과 열띤 토론과 협력을 통해 수 십 번의 수정 작업을 거치면서
선생님과 학생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교과서를 만들었습니다.
<시작 해요>는 단원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을 그림으로 구성했고,
<생각이 활짝>은 단원의 학습을 안내하는 내용을 소개하고 학습을 위한 질문을 제시했고,
<본문> 은 핵심 개념과 내용을 간결하게 서술하고, 어려운 용어는 날개 부분에 설명했고,
<활동해요>에서는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이 스스로 탐구, 토론, 만들기 등을 하면서
학생 주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창의.융합>은 학습 내용을 다른 교과목과 연계해 창의적인 활동을 하도록 구성했고,
<단원 마무리>에는 학생이 학습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형성평가' 문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렇게 교실에서 선생님과 학생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과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 2022 개정 초등 사회 # 2022 초등 사회교과서 # 2022 미래엔 사회교과서 # 2022 미래엔 교과서
'저서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등 사회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2023) (0) | 2023.08.10 |
---|---|
<사회과교육의 이해: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미래 교육 대비 (4판). 2023년 (1) | 2023.03.19 |
뉴스1: '메타버스 수업, 미래교육의 방향을 찾다' 책 소개 (0) | 2022.04.11 |
메타버스 수업(메타버스 교육) 교과별로 어떻게 할까? (0) | 2022.03.21 |
미래교육에서 학생 주도성(학습자 주도성)의 실현 방안 (0) | 2021.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