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선언

비전 세우는 방법-사례

미래 교육 2008. 3. 7. 01:27

 

비전(vision)은 인생의 밑그림이고 설계도입니다.

밑그림을 잘 그려야 나중에 멋진 그림을 그릴 수 있듯이,

좋은교사가 되기 위해서 먼저 내가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밑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좋은교사의 비전을 가지세요!

 

비전이 없는 교사는 바로 여러분이 욕하던

 

옛날의 선생님 모습처럼 될 것입니다. 

 

매너리즘에 빠져서 무기력한 교사, 

 

몇 십만원의 촌지에 자신을 파는 교사, 

 

매월 봉급날 만 기다리는 교사,

 

방학을 학생 보다 더 기다리는 교사,

 

아이와 수업만 없으면 선생 할만하다는 교사가

 

바로 여러분의 미래 모습이 되기 쉽습니다.

 


많은 리포트와 발표가 당신을 괴롭게 하고,

학점이 당신을 속일지라도, 

아이들이 말을 듣지 않고 말썽을 피울찌라도,


비전을 품은 교사는 실망하지 않습니다!

결코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습니다!


비전을 품은 교사는 희망을 갖고,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비전이 좋은교사의 길로 안내할 것입니다.


당신의 마음 속에 아이를 품고, 

그 아이가 이끌어갈 세계를 바라보세요!

그러면 당신이 가르친 아이들이 세계를 움직이고

세상을 인도할 지도자로 성장할 것입니다.


이러한  "좋은 교사로서의 비전"을 품으세요!


     < 비전 세우는 방법 >

1. “나는 어떤 좋은 교사가 되고 싶은가”에 대해 간략히
     밑그림을 그린다.

2.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해  5년, 10년, 20년, 30년 뒤에

    “나는 어떻게 노력할 것이고,  어떤 교사가 되어 아이들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인 그림을 그린다.

3. 사 례:

   나에게는 오래전부터 마음속에 가지고 있던 비전이 있습니다. 자신의 비전을 알고 그대로 행하면서 삶을 살아가는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흔들리지 않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좌절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라 믿습니다.
   저는 교대에 들어오기 위해 힘들게 공부하면서 기도했습니다. “주님, 이 길이 저의 길이라면 저에게 교대생이 되는 것을 허락해 주십시오. 하나님께서 저에게 이것을 허락하신다면 저는 주님의 사랑을 가지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겠습니다.’라고 말입니다.

   그런데 교대에 들어온 후에 저는 그 기도를 까맣게 잊고 있었습니다.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정말 나태하게 생활을 했습니다. 처음 1학년 한 학기를 그렇게 보낸 후 교회에서 해외로 비전트립을 나가게 되었습니다. 해외로 나가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이번 비전트립의 목적이었지요. 그곳에서 저는 제가 해야 할 일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교단체의 컨퍼런스에 참여했던 저는 영상을 보다가 어린아이의 커다란 눈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비록 사진이었지만 그 아이의 눈은 저에게 무엇인가를 말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비쩍 말라 볼품없고 옷도 제대로 입지 못한 눈동자가 커다란 아이를 보는 순간 제 마음속에 문득 이런 말이 들리는 것 같았지요. “네가 이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하겠느냐?”
   순간 나는 내가 대학에 들어오기 전에 했던 기도가 생각났습니다.
“저에게 교사라는 직분을 허락해주십시오. 이 세상의 아이들을 품을 수 있는 가슴을 주십시오. 주님께 받은 사랑을 이 세상의 헐벗고 배우지 못한 아이들에게 나눌 수 있도록 인도해주십시오. 제가 만날 아이들이 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도록 가르치는 교사가 되게 해주십시오.”
  그때부터 제게는 이 세상의 아이들을 가슴에 품고 교육하는 것이 비전이 되었습니다. 아무런 활력도 없이 그냥 주어지는 대로 하루하루를 살고 있던 나의 삶에 비전이 세워졌지만 나는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없었습니다. 막막하고 답답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점점 그것들에 대한 해답들이 하나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저는 아이들을 이해하는 교사가 되길 원합니다. 세상의 아이들을 사랑으로 품을 수 있는 교사가 되길 원합니다. 아이들이 흘리는 눈물을 나의 마음에 심어 그 아이들을 위해 더 아픈 눈물을 흘릴 수 있는 교사가 되길 원합니다. 아이들의 웃음을 나의 삶의 원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교사가 되길 원합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에게 인격적인 스승이요 그들의 삶에 꼭 필요한 친구가 되길 원합니다.
   5년 후에 나는....
외국에서 공부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현재는 독일이나 미국을 생각하며 준비 중 입니다.) 나와 만날 아이들을 위해 내가 가르쳐야 할 것에 정통한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이자 훈련과정입니다. 아이들에게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쏟아 부을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것입니다. 나와 만날 아이들에게 온전하게 다가가고 싶습니다. 아이들에게 내가 가진 것을 하나라도 더 알려주고 전해주기 위해서 아이들이 묻는 질문 사소한 것이라도 하나하나 답해 줄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나의 비전인 제 3세계의 아이들을 교육하기 위해 해외에 초등학교를 설립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요건들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 것입니다.
   10년 후 나는....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해외파견 교사로서 일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많은 경험을 쌓기 위한 과정입니다. 저는 우리나라의 어린이들뿐 아니라 전 세계의 어린이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나라의 사고를 알 수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따라서 이것은 나의 마음을 열고 다양한 것을 경험함으로써 내가 만날 아이들이 나를 통해 세계를 바라볼 수 있고 세계를 꿈꿀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해외파견 교사로서 한국어를 가르치면서 나의 마음을 열 수 있도록 훈련받는 기간이 될 것입니다.
   20년 후 나는....
약 5년 전부터 한국에서 교사로 소명을 다하고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을 사랑하며 아이들에게 제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저를 통해 교과내용뿐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하는 교사일 것입니다. 아이들의 말 하나하나에 귀기울이며 그들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교사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내 나이 43세가 되면 나는 한국에서의 모든 것을 접고 외국으로 나갈 것입니다. 내가 가진 것들을 쏟아부어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은 나라에 학교를 만들고 그 아이들을 가르칠 계획을 하고 학교를 설립하고 아이들을 가르칠 것입니다.
   30년 후 나는....
내가 설립한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을 것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비전을 실현하고 있을 나의 모습입니다. 나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에 최선을 다하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아이들을 만나고 교육하며 살아가고 있을 것입니다. 나는 죽는 그 순간까지 교육하고 싶습니다. 죽는 순간까지 내 마음의 모든 열정을 다하여 아이들을 사랑하고 가르치겠습니다.

* * * * * * *

   나는 3년전 미술치료 실습으로 한 초등학교 아이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 아이는 부모님의 부재로 할머니와 단 둘이 살고 있었고 수업시간에 항상 돌아다니고 시끄럽게 한다는 이유로 미술치료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1달이라는 시간동안 미술치료를 하면서 조금씩 변하는 아이의 행동과 마음가짐이 저를 놀라게 하였습니다. 그 아이가 헤어질 때 했던 말이 잊혀지지 않습니다. “우리 학교에 선생님같은 분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내가 잘 가르쳐서가 아니라, 그 아이를 문제아가 아닌 가능성 있는 아이로 대해주었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이 경험을 한 후 완벽한 특수교육 과정 안에서 생활하는 장애아동뿐만 아니라 일반 초등학교에서 사회와 학교의 무관심으로 고통받고 있는 ADHD 아동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교대에 편입한 후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저를 이곳으로 보내신 이유를 계속 되새겨 보았습니다.. 소외받은 아이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것, 나아가 한국의 모든 초등교사가 장애아동과 ADHD아동을 이해하고 이들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주는 것, 이것이 저의 비전인 것입니다.
   5년 후 저는 3년간의 교직생활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한국의 초등학교에 존재하는 ADHD아동과 이들에 대한 교육적 환경을 파악하여 국내나 해외의 석사과정을 준비 할 것입니다.
   10년 후 저는 석사,박사과정에서 연구와 교수를 병행하며 이들에 대한 임상연구나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가장 중요한 초등학교 단계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끊이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의학에서 활발히 연구 중인 ADHD아동의 집중력 개발과 인지행동치료와 더불어 초등학교에서의 환경조성, 1대1교수법 등을 연계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연구할 것입니다.
   20년 후 저는 프로그램에 대한 배경지식과 초등학교에서의 활용 노하우를 바탕으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교수를 할 것입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영어, 수학을 가르치는 노하우를 배우듯이 모든 교사들이 ADHD아동을 대하고 이들의 가능성을 키워주는 실제 교수능력을 배울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것입니다.
   30년 후 저는 우리 사회에서, 세계사회에서 ADHD아동 교수법의 전문가가 되어 도움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서 비행아동으로까지 도태될 수 있는 아이들의, 그 아이를 맡은 교사들의 도우미가 되어 사회부적응아가 아닌 아이 자신의 일을 가진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돕는 데 열정과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교사는 아이에 대한 사랑과 열정만이 아닌 아이들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이 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라고 생각합니다. 초등학교 때 시끄럽고 집중도 못해 계속 실패를 맛보았던 아이들이 나의 도움으로 사회적으로 성공한 모습을 보는 것, 이것이 내 교직생활의 목표요 내 인생의 비전인 것입니다. 조금은 막연한 비전이지만 현장에 들어가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저의 비전을 꼭 실현하고 싶습니다. 희미했던 저의 비전에 밝은 통로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신 교수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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